포토샵 블렌딩 모드는 혼합이라고 부르며 레이어가 2개 이상 있을 때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하위 레이어를 기준으로 상위 레이어에 적용하는 합성 모드이며, 상위 레이어에 블렌딩 모드를 선택하면 하위 레이어의 명도와 채도를 기준으로 선택한 레이어가 합성됩니다.
사진을 다양한 톤으로 합성이 가능하고, 드로잉에도 다양한 색조로 쉽게 채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Dissolve(디졸브) : 모래알 뿌리듯 합성합니다. 불투명도 또는 칠을 낮추어 합성효과를 확인합니다.
2. Darkness(어두운 합성) : 하위 레이어를 기준으로 어두운 톤을 더 어둡게 하는 합성입니다.
-Darken(어둡게 하기) : 하위에 있는 레이어의 명도를 비교하고 더 어두운 색상을 선택해서 보여줍니다.
-Multiply (곱하기) : 어두운 색은 곱하여 더 어둡게 보여지고 밝은 색은 더 밝게 곱하여 가려지도록 만듭니다.
(명도 값을 0~1로 표현할 때 0은 블랙, 1은 화이트를 뜻합니다. 명도 값이 0.5인 A와 B를 곱하면 명도 값은 0.25가 되어 더 어두어진다는 원리입니다.)
-Color Bun(색상 번) : Burn Tool의 사용과 같이 대비 값이 높아집니다. 어두워지면서 채도가 높아집니다.
-Linear Burn(선명한 번) : 흰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상의 명도가 낮아집니다. 멀티플라이보다 채도는 높지만 더 어두워집니다.
-Darker Color(어두운 색상) : 색상의 명도나 대비값이 변하지 않고 흰색만 가려줍니다.
3. Lightness(밝은 합성) : 하위 레이어를 기준으로 밝은 톤을 더 밝게 하는 합성입니다.
-Lighen(밝게 하기) : 하위에 있는 레이어의 명도를 비교하고 더 밝은 색상을 선택해서 보여줍니다.
-Screen(스크린) : 밝은 색은 곱하여 더 밝게 보여지고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곱하여 가려지도록 만듭니다.
-Color Dodge(색상 닷지) : Dodge Tool(닷지 툴)의 사용과 같이 대비 값이 높아집니다. 하위 레이어의 컬러가 밝을수록 더 빛나는 효과를 냅니다. 광원 느낌으로 많이 쓰입니다. 금속의 하이라이트 부분 표현에 사용합니다. 고유한 색상에서 채도 값이 높아집니다. 스크린은 하얗게 되는 느낌이라면 컬러 닷지는 고유 색상에서 밝아지는 느낌입니다.
-Linesr Dodge (선형 닷지) : 검은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상의 명도가 높아집니다.
-Lighter Color(밝은 색상) : 색상의 명도나 대비 값이 변하지 않고 검은색을 가려줍니다.
4. Contrast(대비 효과) : 하위 레이어와 상위 레이어를 적절히 섞는 경우에 자주 사용합니다. 명도와 대비값이 높아서 효과가 강하며, 어두운 톤과 밝은 톤의 명도 대비가 강한 합성입니다.
-Overlay(오버레이) : Multiply와 Screen의 속성이 합해진 합성 모드입니다. 명도와 대비 값이 올라갑니다.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을 두 배로 곱하여 어두운 톤은 더 어둡고 밝은 톤은 더 밝게 합성이 됩니다. 하위 레이어와 상위 레이어를 적절히 섞는 경우에 자주 사용되는 합성 모드입니다. 50%의 그레이 색상은 효과가 없습니다.
-Soft Light(소프트 라이트) : Overlay(오버레이)와 효과와 속성은 같으나 그 효과가 약합니다. 자연스러운 합성에 자주 사용됩니다. 질감 표현에 많이 이용합니다.
-Hard Light(하드 라이트) : Overlay(오버레이)보다 효과가 더 강하게 들어갑니다. 명도와 대비 값이 높아집니다.
-Vivid Light : Color Burn(색상 번) 과 Color Dodge(색상 닷지)가 더해진 효과입니다. 어두운 톤과 밝은 톤의 명도 대비가 심한 효과가 강한 합성입니다.
-Pin Light(핀 라이트) : 하위 색상과 상위 색상을 비교하여 색상이 대체되는 합성입니다. 어두운 부분만 색상이 보입니다. 중간 톤만 투명해지며, 퍼즐 또는 질감 만들 때 유용합니다.
-Hard Mix(하드 혼합) : RGB채널의 색상 수치를 최상으로 높이는 강한 합성입니다. 레드 채널만 더해서 거의 1이 되면 흰색이 되어버립니다. Fill(칠) 값을 내리면 중간 톤이 되면서 부드러워진다.
5. Comparative(비교 혼합) : 하위 레이어와 상위 레이어를 비교하여 더 밝은 쪽으로 어두운 색을 빼는 등의 효과로 반전 형태를 띠는 합성 기능입니다.
-Difference(차이) : 밝은 색상 부분은 반전 색상으로 합성되며, 어두운 색상일수록 반전의 정도가 줄어듭니다. 검은색은 변화가 없습니다. (블랙이면 효과가 없고 화이트면 완전히 반전을 시킨다.)
-Exclusion(제외) : 조금 더 약하게 변합니다.
-Subtract(빼기) : 아래 그림에서 위의 픽셀에 해당되는 값을 빼서 합성합니다. 화이트=1, 블랙=0 흰색을 빼버리면 블랙이 되어버리고, 검정을 빼버리면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블랙 색상으로 합성하면 변화가 없습니다.
-Divide(나누기) : 색상을 나누어줍니다. 밝아지는 경향이 많은데 왜냐하면 나누는 숫자가 다 소수이기 때문입니다. 값이 어두운 곳일수록 더 밝아집니다. 화이트 부분은 효과가 없어지고 블랙은 화이트가 됩니다.
6. HSL(색상 혼합) : 포토샵의 색상에는 Hue(색조)와 Saturation(채도) 그리고 Lightness(명도)가 존재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하위 레이어와 변경해가며 합성하는 효과입니다.
-Hue(색조) : 색상을 바꾸어줍니다.
-Saturation(채도) : 채도를 바꾸어 줍니다. 회색에 가까울수록 채도 값이 낮게 합성됩니다.
-Color(색상) : 포토샵 빼고는 거의 없다. 색상 값과 채도 값 둘 다 적용되어 합성됩니다. 색상을 바꿀 때 유용하며, 다양한 색감 표현이 됩니다.
-Luminosity(광도) : 명도를 바꾸어줍니다.
Multiply (곱하기) Screen(스크린) Overlay(오버레이) 이 세 가지 모드는 정말 자주 사용되는 모드입니다. 세 가지로도 정말 예쁘고 멋진 합성이 가능하니 알아두면 좋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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